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린이의 종목선택을 위한 가이드(네이버 검색만 해도 기본은 안다)

경제적 자유/주식

by 씨블루스카이 2021. 9. 9. 21:15

본문

728x90
반응형

© PIX1861, 출처 Pixabay

주린이의 종목 분석을 위한 가이드

네이버검색으로 시작하라

안녕하세요. 이제부터 슬슬 경제의 자유를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해 보려 합니다.

제가 회사를 다니면서 이런저런 업체를 만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때마다 업체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데 일반 회사소개서로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주식을 해야겠다고 생각하면서부터 제가 하고 있는 방식이 주린이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가이드를 만들어 봅니다.

주식은 많은 정보를 통한 분석이 필요하다.

자 그럼 정보를 어디서 얻어야 할까요?

요즘은 정보의 시대라고 하지 않던가요?

일단 주린이 저에게 가장 쉬웠던 방법부터 말씀드릴게요.

이제는 다 아시죠? 검색을 한다.

검색 시 유의 사항

국내 업체는 네이버를 이용한다.

해외 업체는 구글을 이용한다.

이유는 국내 업체를 구글에서 검색하면 제대로 된 정보가 수집되지 않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경험이니 참조만 하시면 되겠네요.

씨블루스카이 경험

1. 네이버 검색을 한다.

내가 관심 있는 업체를 검색한다.

제가 요즘 진행 중인 공모주 청약 대상 회사를 검색해 봅니다.

회사 홈페이지가 뜨고 옆에 연관검색어가 나오는 게 보이시죠?

연관검색어에 공모주청약이 있네요.

네이버 검색 - 일진 하이 솔루스

그다음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회사의 기본 정보를 확인합니다.

기업개요, 연혁, 사업 소개/제품

내가 잘 모르는 분야라도 우선 3가지는 보셔야 나중에 다른 정보를 접했을 때 이해가 쉽게 갑니다.

이것도 머리 아프다 하시는 분은 업종과 어떤 아이템을 하는지 정도만 보시면 되겠네요.

나머지는 차차하는 게 머리가 덜 아플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진솔루션스 회사소개 연혁 - 홈페이지

일진하이솔루스 청약결과가 포스팅 중 문자로 회신 되었네요.

경쟁률이 564:1 이라더니

겨우 2주 당첨되었네요.. ㅎㅎ

일진하이솔루스 공모주청약 공모가 - 홈페이지

이제는 원하는 회사의 사업과 제품에 대해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요즘 대세인 친환경 사업이네요.

사진만 봐도 딱 알겠네요..ㅎㅎ

일진하이솔루스 사업 소개 - 홈페이지

추가로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은 언론 보도홍보자료를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언론 보도 자료 - 홈페이지

일진하이솔루스 언론 보도 자료 - 홈페이지

자 여기까지는 상장되지 않은 공모주청약을 위한 업체를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업체 분석을 위한 가이드를 해볼게요.

여기서도 네이버 검색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다른 것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먼저 어떤 회사를 검색을 할지 정하기 위해 전자신문을 봅니다.

저는 매일 아침 네이버 뉴스와 전자신문을 봅니다.

이번 회사는 전자신문 뉴스를 통해서 접한 제주 반도체입니다.

이전 회사에서 같은 건물에 있어서 친근하기도 한 회사네요.

전자신문 뉴스 검색 화면입니다.

8월19일자 뉴스네요. 따끈따끈 하네요.

제주반도체 검색 화면 - 전자신문

대상 업체를 정했으니 네이버 검색을 해야겠죠?

검색 결과 회사 홈페이지 와 증권정보가 함께 나오네요.

설명을 위해서 연관검색어는 아래에 분리하여 설명드립니다.

기본적인 정보는 한분에 볼 수 있네요.

제주반도체 검색 화면 - 네이버

다음은 연관검색어 부분을 봅니다.

연관검색어에 관련 회사의 정보들이 함께 나오는 것이 보이시죠?

제가 아는 업체가 3개나 되네요

km, 텔레칩스, 삼성전자

여기도 봐야 하지만 오늘은 가이드가 목적이니 지나갑니다.

여기서만 봐도 회사의 기본 정보를 한분에 볼 수가 있네요.

기본 정보를 확인하셨으면 맨 아래에

나이스 기업 정보 더 보기를 클릭합니다.

제주반도체 연관검색어 - 네이버

나이스 기업 정보를 클릭하시면 회사의 기업 현황이 나옵니다.

연관기업, 경쟁 현황, 연봉 현황 등이 있네요.

나이스 기업 정보 화면 - 제주반도체

연관기업들이 분석되어 있네요.

빅데이터로 분석되어 너무 좋네요.

이런 정보를 기본으로 제공해 주다니

멋지네요.

다음의 연관기업 분석 옆에 있는 뉴스 연관분석을 클릭해 봅니다.

연관기업 빅데이터 분석 - 나이스 기업 정보

뉴스 연관분석을 보니 텔레칩스, 삼성SDI, 에스에프에이 가 보이네요.

알만한 이름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냥 이런 게 있다만 아시면 되겠네요.

화면 오른쪽에 조건 검색 버튼이 있어 클릭해 봅니다.

뉴스 연관분석 빅데이터 - 나이스 기업 정보

뉴스 연관 분석 화면에서 조건 검색을 클릭해 보니 조건이 많네요.

매출액, 지역, 기업 규모 선택해서

분석해 보세요.

우선 이런 게 있다만 알고 넘어갑니다.

우린 주린이니까 깊이 들어가면 빠져 죽을 수도 있습니다. ㅎㅎ

씨블루스카이 생각

뉴스 연관분석 조건 검색 - 나이스 기업 정보

다음은 경쟁 현황에 대해 볼게요.

산업 내 경쟁 분석에서 제주 반도체는 4위에 랭킹 되었네요.

아주 우량 기업인 듯합니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것 만을 보아서는 안되는 거 아시죠?

데이터는 데이터 일뿐입니다.

씨블루스카이 생각

기업개요 비교 분석 결과를 살펴보자.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매우 적다.

이유는 개발(디자인) 회사라 그렇다고 본다.

다음은 평균 연봉이 높다. 인건비가 높다는 얘기다. 이것도 개발 회사라 그렇다.

두 가지 조건 모두 투자자 입장에서 좋은 조건은 아니라고 본다.

이직률은 그리 나쁜 편은 아닌 듯하다.

씨블루스카이 생각

기업개요 비교 - 나이스 기업 정보

마지막으로 연봉 현황입니다.

동종업계 연봉 1위입니다.

개인에게는 좋지만 투자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최근 퇴사자도 많다니 이유가 뭘까?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씨블루스카이 생각

연봉 현황 비교 - 나이스 기업 정보

자 지금까지 나이스 기업 정보의 무료 분석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추가로 정보를 더 보고 싶으신 분은

유료 정보를 받아 보세요.

씨블루스카이

저는 먼저 추가 정보를 보기 위해 나이스 기업 정보에 회원 가입을 했습니다.

나이스 기업 정보 회원 가입은 너무 간단합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본인 인증을 마치고

회원 가입을 신청합니다.

나이스 기업 정보 회원가입 신청

간단한 회원정보를 입력하니 바로 회원가입이 완료되었네요.

나이스 기업 정보 회원가입 완료

여기까지 잘 따라와 주셨다면 이제는 스스로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분석을 해보세요.

정답은 없습니다.

아무리 주식투자를 잘하는 사람도 정보를 가지고 리스크 최소화하기 위해 분석을 합니다.

그 리스크가 무엇이냐는 너무나 변수가 많습니다.

정부의 정책과 기업의 현실 등 말이죠.

그래서 우선 주린이는 기본부터 해야 되겠죠?

기본은 내가 투자하려는 회사의 과거와 현재를 보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그 이후에 변수를 적용한다면 더 많은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에게 아무것도 가르칠 수 없다.

그 사람이 스스로 자기 안에서 찾아내도록 도울 수 있을 뿐이다.

마크트웨인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면 하기 싫어지겠죠?

저도 그런 편입니다.

저와 함께 차근차근 앞으로 함께해 보아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